뉴3시리즈(f30) 발표회 및 320d 네비패키지 시승 소감. by laico

24일 잠실운동장.

많은 사람들이 목 빠지게 기다리고 있는 F30 3시리즈의 런칭 이벤트가 열렸다. 정확히는 320D 라인업만 런칭.
실내엔 가장 저렴한 ED 모델을 비롯해서 럭셔리, 스포츠, 모던 라인(고가격 순)이 공개되어 있었다. 언급한대로 모두 320D. 사진에 보이는 이 녀석이 초도물량의 절반 이상을 차지할 거라는 모던라인.

ED와 네비패키지 외엔 모두 5400만원을 호가해서 벤츠 뉴 제네레이션 C클래스의 C220 CDI AV보다 비싸다. 동급 모델의 기본 소비자 가격을 벤츠보다 비싸게 내놓은 것은 이례적인 일이고, 대담한 결정이다. (BMW고 아우디고 동급은 거의 모두 다 벤츠보다 저렴하다.)
저기 보이는 것이 가장 저렴하고 연비는 가장 좋은 ED 모델인데.. 별로 물량도 없을 것 같고 팔리지도 않을 것 같다.
국내 젊은 소비자들이 크롬을 그리 좋아하지 않기에 럭셔리 보다는 모던 라인이 주로 팔릴 것 같고, 스포츠성을 지향하는 남성 고객들에게는 스포츠 라인이 어필할 것 같다.
기대되는 스포츠 라인.
약간 심심한 느낌의 모던 라인 17인치 휠(위)와 역시 스포티한 느낌의 스포츠 라인 18인치 휠(아래) 비교.
리어램프 쪽이나 형상은 아주 큰 변화를 느끼긴 어려운 정도.

아래는 럭셔리 라인의 실내인데, 조명 때문에 색상은 뭐...;;

그레이 카드라도 썼으면 좋았겠지만 사실 귀찮아서 사진도 겨우 찍은 판이라...;;;
이제 3시리즈도 이런 전자식 기어봉을 쓴다. 일단 멋짐.

스위치류를 보시면 어떤 옵션이 있을지 알 수 있을 듯...그리고 이번 320d의 고급라인업들은 모두 메모리 시트가 들어간다.
이것이 모던 라인의 실내인데,

당분간은 이런 배색으로만 들어올 거라고 한다. 블랙 시트에 대쉬보드는 베이지톤.

깔끔하고 우드가 썩 괜찮아서 여성 고객들과 일반 패밀리 세단으로 원하는 고객층을 대다수 흡수할 듯 하다. 가격이 비싸긴 하지만 BMW니까 뭐 3개월만 지나도 할인이 200~300만원 이상은 될 거고... 연비가 워낙 좋으니 상당한 수요가 있지 않을까 싶다.
이제 스포츠 라인... 아래처럼 고급 라인업들은 모두 휀더에 이렇게 네임택이 붙는데... 미안하지만 싼티 줄줄 난다. 신경 좀 쓰지...

BMW의 상징적인 색상으로 포인트라도 줬으면 좋았을텐데.. 안습...;; 
이 차량은 외부에서 찍었다.(아 살맛나.)

사이즈가 커진 덕분에 엔진룸도 여유가 생겼다. 엔진은 차량 무게 중심에 신경쓰는 bmw 답게 안쪽으로 쑥 넣었다. 사진엔 잘 보이지 않지만 엔진 좌우로 여유가 많아서 335나 m3용의 대배기량 엔진을 넣어도 무난할 듯... 하지만 구성이 좀 정신 없다.

가장 궁금한 실내는 이렇다.
전체적으로 빨간 포인트가 인상적이고(나쁜 쪽에서 보면 좀 튄다.), 모든 라인들이 그렇지만 인테리어 품질이 좋다. 다만, ED와 네비패키지의 실내엔 큰 기대는 하지 마시길 바란다. 싼티 좀 난다.

개인적으로는 M서스펜션이 들어간 스포츠 라인을 시승했으면 좋았겠지만 사정이 여의치 않아 모던 라인과 함께 가장 많이 팔릴 것으로 보이는 네비패키지를 시승했다.

간략히... 기존의 e90 320d와 비교해서 보면...

우선 방식이 바뀐 스티어링 휠이 부드러움을 준다. 돌릴 때 지나치게 뻑뻑한 느낌이 없어 여성 운전자들도 좋아할 것 같다. 기존 BMW의 스티어링 휠의 감각을 좋아하는 사람들에겐 불만이 될 수 있겠으나, 대중적으로는 이게 훨씬 환영 받을 게 분명하다. 단순히 뻑뻑함의 정도로만 따지면 아우디 a4보다는 여전히 무겁긴 하지만 이 정도면 적절한 수준이다.

엑셀도 부드러워졌다.  

184마력의 2리터 디젤 엔진은 아이들링 시의 진동/소음은 전 E90 320D와 큰 차이가 없다고 느껴지나 일단 엑셀을 밟으면 더 부드럽게 돌아가고 소음도 덜하다. RPM을 급격히 올릴 때도 부드럽게 돌아가는 것이 기존 엔진 필링과 다른 점이랄까.

서스펜션은 상대적으로 좀 무르다. 이것도 대중적으로 보면 부드럽다는 평과 함께 장점이 될 수 있겠는데 150km/h 이상에서 불안감을 느꼈다. 스포티한 주행을 원하는 분들은 스포츠 라인을 선택하시길 바란다.

브레이크와 핸들링은 예전과 비교해 비슷한 느낌. ABS 작동감도 괜찮다.

추가로 최고급 사양인 럭셔리 라인은 국내 소비자들이 좋아하는 옵션이 다수 적용된다고 하니.. 옵션들 살펴보고 계약하시길...

종전의 320d와 달리 옵션이 충분해졌다는 것과 커진 사이즈만큼 생긴 공간의 여유(특히 뒷자리), 그리고 실내 품질과 디자인이 매력적이라 물량만 충분히 들어온다면 C클래스나 A4는 당분간 버로우 탈 듯하다. 특히 a4는 페이스 리프트도 앞두고 있고... 안녕...;;;

이제 전시장에도 시승차가 깔렸으니 가서들 구경하시길. ^^
















덧글

  • sanjuro 2012/02/26 00:23 #

    좋군요... 320d M-pack이 나올런지...
  • laico 2012/02/26 12:01 #

    나오긴 하겠지만.. 스포츠라인과 좀 겹치는 문제가 생길 것 같아서.. 어떨른지..;;
  • sanjuro 2012/02/26 14:40 #

    그러게요 스포트 사양이 좋아서 엠팩이 좀 차별화가 힘든데... 아예 엠 퍼포먼스 킷 장착해서 오버 200마력으로 나와도 괜찮겠네요.
  • 사진동생 2012/02/26 12:44 # 삭제

    디젤이런거말고, 엠펙들어간 28이나 35가 궁금하단말이에요 ㅠ_ㅜ
  • laico 2012/02/26 16:57 #

    335는 쫌 궁금한데... ^^
  • 최돌이 2012/02/26 23:48 # 삭제

    이제 드디어 나왔군요...
    스포츠~너무 멋져요~ㅠㅜ
  • laico 2012/02/27 11:22 #

    지르삼~ 지르삼~
  • --- 2012/03/10 19:52 # 삭제

    펜더에 붙은 라인 명칭이 상당히 고급스럽네요.
※ 이 포스트는 더 이상 덧글을 남길 수 없습니다.


M+

M+ BLOG

A타입 클린 캠페인 위젯

통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