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륜차 집중 단속.. 이 참에 머플러 구조변경 합시다-! by laico

최근 엽돈재에서의 이륜차들의 무분별한 와인딩이 뉴스로 나오는 등 언론 보도의 영향인지 매년 있는 봄철 이륜차 집중 단속이 더욱 강화되서 엽돈재는 물론이고 서울 시내에서도 요소요소에서 집중 단속이 실시되고 있습니다.

사실 엽돈재, 느랏재 등등 이륜차를 포함한 자동차들이 와인딩을 즐기는 공도 주변에 사는 분들의 스트레스는 어마어마할 거라... 그런 뉴스에 대해서는 심분공감합니다. 아파트 층간소음 가지고도 싸우고 죽이네 살리네 하는데 그런 폭음과 굉음에 시달리는 분들은 오죽할까요.

무분별하게 대규모 와인딩을 하는 것은 이륜차든 사륜차든 가급적 지양해야 할 겁니다.
 
하지만 오너로서는 역시 단속은 단속대로 대비를 하여야겠지요?(관리는 눈꼽만큼도 안 하면서 툭하면 집중단속하는 거 걸리면 열 받잖아요?)

단속은 경찰이 구청 공무원들과 앞뒤로 포진해서 경찰이 잡을 것 잡고 다음에 구청 공무원들이 소음 및 배출가스 측정 등을 하는 식입니다.

예년에는 문제 삼지 않았던 스티커류조차도 2만원씩... 떼릴만큼 소소한 것까지 잡고 있는 것 같더군요. 특히 머플러와 램프류, 번호판 관련된 부분을 위주로 단속이 되고 있습니다.

기본적인 관리도 제대로 하지 않으면서 철만 되면 참 신나게 단속하는 걸 보면 정부가 하는 꼬라지 수준이 나아질 기미가 보이질 않습니다.

암튼, 저도 머플러를 교체한지 이제 2달이 되었는데 이참에 맘 편하게 구조변경을 하려합니다.

머플러 구조변경은 간단합니다.

근처의 교통안전공단 산하 자동차검사소에 가서 신청서를 작성하시고 머플러(순정과 변경하는 머플러)의 도면 또는 사진을 첨부하여 검사를 받으시면 됩니다.

전 이렇게 2장이면 되는 것이죠.


최근에 생산되는 이륜차들은 105db 이하면 통과한다고 합니다.

혹시 모르니 당연히 머플러의 베플(소음기)는 달고 가셔야 되겠지요?

전 이번에 베플 장착하고 그냥 빼지 않고 다닐 생각입니다.

비용은 총 3만원 전후가 듭니다. 걸려서 50~70만원 벌금(과태료?) 내지 말고(내면 끝나는 것도 아니고 순정으로 원복하고 다시 가서 검사 받아야 한다...;;;) 그냥 날 잡아 사진 찍어 가서 구조변경하는 것이 맘 편할 것 같지요?

전 머플러 사진은 다 프린트를 해놓았고, 이번 주중에 시간 내서 구조변경을 받을 예정입니다.







이륜차 운전자분들 운전도 조심하셔야겠지만 관리는 하지 않으면서 단속만 하는 경찰과 지자체에 재수 없게 걸리지 마시고 맘 편하게 구조변경 받으실 부분이 있다면 이 기회에 받으시길 바랍니다.








이글루스 가든 - 모터사이클을 타자

Creative Commons License

덧글

  • Maro 2011/04/10 22:10 #

    다행인것 같아요. 경찰님들 덕분에 이제 떼르미뇨니 생각이 없어졌어요 ^-^b
  • laico 2011/04/13 01:29 #

    돈 굳는 소리... ^^
  • sanjuro 2011/04/10 23:27 #

    흠... 저도 구변 해야 하겠네요. rpm 봉인 풀어 보니 이거 소리가 무지 크네요.
    소음기 팁이 없는 것 같은데... 딜러에서 빼먹고 줬나봐요 ㅡ.ㅡ;
    오늘 전화 해 봤는데, 찾아 본답니다 ㅎ
  • laico 2011/04/13 01:29 #

    딜러 정비파트가 개념 놓고 작업했군요...;;;
  • 옥타비아 2011/04/11 14:21 #

    스티커는 반발심에 와전된 이야기라는 설이 많더군요 'ㅅ'.. (그거랑 덤으로 덤프기사가 빡쳐서 거기다 모래뿌리고 다닌다는 이야기까지..-_-;)
    가급적이면 도면을 제출하는게 좋다고 하던데.. 그냥 규격만 맞으면 타사 머플러.. 흠 'ㅅ'..
    (자동차 같은경우 아펙시 N1 카피들 엔드머플러가 많은데 정품N1 도면 제출해도 된다더군요..)
    그나저나 구변 수수료가 생각보다 비싸진 않네요. 이전에 엔진이랑 자잘한 전장품 구변받는데 대행 맞기니 한 25-30만 들었는데ㅠ
  • laico 2011/04/13 01:31 #

    사실 일반인들이 자잘한 구변을 하는데 있어서 도면 제출은 좀 지나치기도 하고... 어차피 머플러 같은 경우는 배기가스랑 소음이 중점이니 뭐 도면은 사실 별로 필요하지도 않지 싶기도 하고.. 그렇네요.
  • sanjuro 2011/04/13 22:09 #

    - 오늘 검사소에 전화해 보니 도면도 가져 오고 사진도 가져 오고 그러라는군요. 전화 받은 사람도 헷갈리는 듯. 여튼 담주 수욜로 예약을 해 두었습니다. 마침 민방위 교육일 이라는... ^^;

    - 인터넷 찾아 보니 105db 인데 +7db 까진 허용을 해서 사실상 112db 까지는 괜찮다는군요

    - 딜러에 전화해 보니 팁은 찾았답니다. ^^;;; 전/후 도면도 준비해 준다는군요. 일욜에 찾아다가 수욜에 검사 맡으면 될 듯.
  • laico 2011/04/16 15:41 #

    고생을 좀 하실지도요... ^^;;
  • 윌리 2011/04/15 09:04 #

    전 순정이라 패스 ㅋ
  • laico 2011/04/16 15:41 #

    ^^
※ 이 포스트는 더 이상 덧글을 남길 수 없습니다.


M+

M+ BLOG

A타입 클린 캠페인 위젯

통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