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我)를 위하여. by laico

지금 나에게 필요한 것은 너그러움과 분노의 통제다.

난 나에 대해 별로 의심을 해본 적이 없다. 난 그저 내가 알아온 나였다.

그런데 몇 년 전부터인가 내가 모르는 나를 발견하고 있다. 내가 알았던 내가 전부가 아니었던 것이다. 그리고 내가 통제할 수 없는 부분들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고 그것을 통제하고 싶어하기 시작했다. 그렇지만 잘 되지 않았고 그래서 때로는 그저 외면하고, 때로는 다잡아보기도 했지만 사실 크게 그것을 대면하여 바라본 것은 몇 번 되지 않고 노력도 그리 하지 않았던 것 같다.

그러다 최근 내 안을 조금 더 자세히 들여다 보게 된 계기가 있었고, 대면하기 어려웠던 진실들과 만났고 힘들었다. 받아들이기 싫었고 저항했다. 그러나 내 방어벽은 계속해서 깨졌고 저항은 무력했다. 점점 그런 본능적 저항은 약해졌고, 이성적으로도 찾아보기 시작했다.

난 본능형 인간이다.

알아본 바, 본능형의 사람들은 사물과 일에 대한 반응이 아주 즉각적이다. 본능형들은 감정이나 사고를 거치지 않고 온몸으로 무엇의 방향성이나 옳음과 그름, 가부를 즉각적으로 느낀다. 또한 성격이 급하고 공격적이다. 방어기제를 통해 발전된 이 강력한 보호본능은 남에게 통제를 당하기 싫어하면서도 남을 통제하고 싶어 하며, 남에게 정당성을 지적 당하는 것을 견딜 수 없어 하고 타인의 시시비비를 가리기를 좋아한다. 대체로 튼튼하고 건장한 체격을 갖고 있으며 발달된 근육과 뼈, 조직을 갖고 있고, 투쟁적으로 보이거나 진지하고 무정한 이미지를 갖고 있으며, 단호한 눈매와 도전적인 인상을 갖고 있다. 지배력이 강하고 통제 불능 상태에 대해 분노한다. 사람을 이용하지 않는 공정한 사람이고, 담대하고 용감하며, 객관적이며 원칙적이다. 그러나 외적인 강함에 비해 내적으로는 유약하여 힘들어 한다.   

이 안에서도 유형이 나뉘는 것 같은데 세부적으로는 모르겠지만 최근에 내가 보는 내 모습들이 다 맞는다. 그리고 분노와 걱정, 두려움이 많고, 판단력이 매우 빠르고 규율을 잘 지키고 자타에 통제력이 강하며, 무정할 정도의 객관적인 시각을 견지할 수 있다. 논쟁에서 찬반의사가 거의 항상 분명하다.

나이 서른이 훌쩍 넘어 나를 변화시키는 것은 매우 어렵겠지만 이런 내 모습을 알게 되었고 이젠 그저 인정하게 되었다는 것만으로도 많은 희망이 보인다.

나에게 필요한 것은 너그러움과 긍정적인 태도, 겸손과 배려, 이타적인 자세이다.

이런 본능형들은 몸 안의 에너지를 사고형이나 감정형보다 더 많이 활용할 수 있기에 너그러움을 보완한다면 더 큰 발전을 할 수 있다고 한다. 모든 변화는 몸의 에너지 차원에서 변화되어야 하는 것인데 이런 본능형들은 그 에너지에 다른 유형들보다 더 많이 접촉하고 그것을 활용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내가 당분간 하고자 하는 것은 매일 아침 5분간의 명상, 그리고 상상이다.


에밀쿠에는 <자기암시>에서

'나는 날마다 모든 면에서 점점 더 좋아지고 있다.' 라는 말을 하루에 스무번 씩 되풀이 하라. 그러면 목표를 이루고, 바라던 성공이 이루어질 것이다.

라고 했다.


난 노력을 하려면 의지가 있어야 한다고 생각했는데 의지는 상상보다 낮은 단계라고 한다. 의지로 하지 말고 상상으로 그려내는 것이 더 효과적이라고 한다. 마치 종교처럼 이성과 논리로 따지지 말고 그저 확신하고 믿으면 된다고 한다.

매일 아침 명상과 상상으로, 그리고 좋은 책들을 읽으며 나를 좀 더 바라보면 나아지지 않을까 한다.

변하고 싶다.







덧글

  • norah 2011/02/27 22:08 #

    본능형 인간의 정 반대는 사고형이나 감정형 인간인 건가요? 저는 생각과 감정이 너무 많아 행동도 결정도 하지 못하는 사람인 것 같아서 좀 더 본능적으로 변하고 싶다는 생각을 하게되네요. 의지보다 상상이 더 높은 단계라는 사실, 잘 배우고 갑니다 :)
  • laico 2011/02/28 22:33 #

    반대형은 아니구요, 다른 유형이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의지와 달리 상상하는 것은 훈련이 필요한 것 같아요.
  • 윌리 2011/02/27 22:24 #

    바이크 라이더에 어울리는 성격이신듯.. ㅎㅎ 화이팅~!
  • laico 2011/02/28 22:34 #

    그런가요... 감사합니다. :-)
  • 나연아빠 2011/02/28 08:32 # 삭제

    왜 님의 블로그를 볼때 마다드는생각이..사고방식이나 상황대처 하시는게 저랑 참 비슷하시다는 생각 자주하게 됩니다^^
  • laico 2011/02/28 22:34 #

    왤까요.. 저랑 비슷하시다 하시니 왠지 안타깝네요...;;;
※ 이 포스트는 더 이상 덧글을 남길 수 없습니다.


M+

M+ BLOG

A타입 클린 캠페인 위젯

통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