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호체계가 바뀌고 있네요. by laico

최근 출퇴근 길 강남 지역을 보니까 좌회전 후 직진 신호로 되어 있던 교차로들이 직진 후 좌회전으로 바뀐 경우가 많더군요. 첨엔 뭔가 했는데 점차 많아져서 이젠 출퇴근 길의 대로는 대부분 다 직진 후 좌회전이 되어버렸습니다.

좀 찾아보니까..

'좌회전 후 직진 신호로 운영되는 전국 6,585곳(21.9%)의 교차로 가운데 편도 3차로 이상 5,922곳의 신호체계를 3월 말까지 직진 후 좌회전(선행 직진)으로 교체한다.' 또한 '직진과 좌회전 동시신호로 운영되는 1만1,287곳의 교차로 가운데 편도 3차로 이상 5,904곳의 신호도 9월까지 선행 직진으로 전환한다.'
 
.. 라고 합니다.

편도 3차로 이상의 대로와 그 미만인 도로가 다른 신호체계로 운영된다는 것인데요..

적응하기 나름이긴 하겠습니다만... 다분히 혼란스러울 여지가 있는 변경이 아닌가 합니다. 물론 신호 바뀔 것을 예상하고 신호 땡 하자마자 튀어나가는 식의 운전만 하지 않으면 큰 일은 생기지 않겠습니다만.. (많은 이륜차들이 교차로의 맨 앞에 대기하다가 신호와 함께 또는 신호와 상관없이 막 튀어나가는 식으로 운전하는 분들이 적지 않은데 조심해야겠습니다.)

특히나 지금 이 부분에 대한 홍보가 제대로 되지 않고 있는 것 같기에... 좀 찝찝(?)하군요.



Creative Commons License



이글루스 가든 - 모터사이클을 타자

덧글

  • sanjuro 2010/01/29 18:25 #

    '국가 경쟁려 강화 위원회'던가 하는 곳에서 발의해서 시행하는 것이라 하지요. 위원회장이 누구더라... ㅡ.ㅡa
    여튼 이래 저래 얘기 들어 보면 더 효율적일 것이라는 의견도 있고...
    생각해 보면 장점도 있을 것 같습니다만 변화하는 과정이 문제일 듯.
    말씀 듣고 보니... 바이크는 더 위험해 지는 건가... ㅡ.ㅡ;
    바이크 타면서 최고로 식겁했던 일이 신호대기에 오른쪽 갓길에서 신호 바뀌자 마자 튀어나갔을 때죠.
    신호 바뀌면서 오히려 가속해서 신호위반 하고 지나가는 택시 때문에 튀어 나가다 받힐 뻔.
    처음으로 잭나이프 했던 것 같습니다. ㅎㄷㄷ ㅡ.ㅡ;;
  • laico 2010/01/30 16:43 #

    잭나이프 ㅎㄷㄷ

    사실 뉴스로 어설프게 들은지는 꽤 되었는데 이게 실제로 시행되고 겪게 되니까 좀 혼란스럽습니다.

    예를 들면 어떤 교차로는 바뀌어서 직진 후 좌회전인데 그 바로 옆 교차로는 좌회전 후 직진입니다. 똑같이 편도 4차선 도로인데 말이죠. ㅡ.ㅡ
※ 이 포스트는 더 이상 덧글을 남길 수 없습니다.


M+

M+ BLOG

A타입 클린 캠페인 위젯

통계